쌀쌀한 날씨에 홍차로, 밀크티로 다양하게 차를 마시는 것을 즐기는데요. 홍차 종류와 블랜딩이 워낙 다양하다 보니 한 번 정리해보고 싶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홍차에 대한 궁금증을 여기서 풀어보세요!
홍차의 기원
홍차는 어디에서 왔을까요? 홍차하면 바로 떠오르는 나라 영국은 어떻게 홍차와 밀크티의 나라가 되었을까요? 여기에는 고전적인 권력 투쟁이 있었습니다. 중국은 홍차의 발상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17세기까지 일반적으로 마셨던 차는 녹차와 우롱차뿐이었습니다. 그러다 중국인이 차의 저장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찻잎을 발효하기 시작했을 때 홍차가 발견되었다고합니다. 산업 혁명에 힘입어 대영 제국은 19세기에 세계적인 지배권을 행사했으며, 중국의 차는 17세기에 영국 시장에 처음 진출했습니다. 대영 제국 전역에 중국의 차가 곧 확산되었습니다. 물론 중국인들은 차 재배와 가공 레시피를 까다롭게 지켰습니다. 그러나 빅토리아 여왕은 포기하지 않고 그녀의 식민지 중 한 국가에서 차 재배의 가능성을 탐구하도록 명령했습니다. 그리고 세계 차 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했습니다.
녹차와 홍차의 차이점
녹차와 홍차의 주요 차이점은 잎을 덕고 굽는 다양한 방법에 있습니다. 녹차 잎은 약한 불로 덕어내지만 결코 볶지는 않습니다. 홍차의 경우에는 잎을 철 냄비에 볶은 다음 약한 불로 구워서 어두운 잎을 만듭니다. 녹차는 홍차로 만들 수 있지만 그 반대는 불가능합니다. 홍차는 일반적으로 녹차, 흰색 및 우롱 차보다 높은 카페인 함량을 포함합니다. 또한 발효 과정으로 인해 항산화 물질이 적습니다. 홍차의 등급에는 일반적으로 플러시, 잎 크기 그리고 처리 방법에 따라 4가지 주요 등급이 있습니다.
홍차의 종류와 블랜딩
아쌈 Assam Black Tea
이 차는 주로 인도의 아쌈 지역에서 재배됩니다. 좋은 아쌈 차는 진한 향이 나지만 너무 과하지 않습니다. 첫 한 모금은 떫은 맛과 쌉쌀한 특유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뒷 맛은 볶은 몰트와 크리미한 초콜릿의 풍부한 뒷맛이 매끄러운 마무리를 느끼게 해줍니다.
다즐링 Darjeeling Black Tea
이 독특한 홍차는 인도 다즐링에서만 재배됩니다. 처음 수확한 잎으로 만든 다즐링은 홍차의 순수한 맛을 느끼게 해주며 가장 신선하고 향기로운 차를 만들어 냅니다. 오늘날의 Darjeelings는 19세기에 William Bentinck경과 그의 티 공동체가 개발 한 assamica/sinensis 잡종에서 파생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즐링 수확은 4가지 시기가 있습니다 : 1차 (2~5월), 2차(5~6월), 3차(7~9월), 4차(10~11월). 많은 홍차 감정가들은 2차 시기에 수확된 다즐링의 풍미를 가장 좋다고 평가합니다. 이 시기에 수확한 다즐링은 세계의 다른 차와는 다른 풀 바디 무스카텔 와인과 같은 풍미로 인해 차 중의 챔피언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실론 Ceylon Black Tea
실론티라는 캔음료로 익숙한 실론 홍차는 스리랑카에서 재배된 첫 번째 찻잎입니다. 이 찻잎은 영국이 1824년에 들여온 중국 시넨시스 품종에서 유래했습니다. 실론 홍차는 미묘한 초콜렛 향기가 가미 된 풀 바디 시트러스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문 Chai Kee Mun
기문차는 주로 중국의 안후이 성에서 재배됩니다. 기문차에는 Mao Feng, Hao Ya, Xin Ya 및 Gong Fu의 네 가지 기본 유형이 있습니다. Mao Feng과 Xin Ya 품종은 네 가지 중에서 가장 부드럽고 달콤합니다. 기문차는 선택하는 품종에 따라 다양한 꽃, 과일, 맥아, 소나무, 그리고 스모키 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차는 밝은 매력적인 와인 같은 색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차 목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잉글리쉬 블랙퍼스트 Scottish, English, Or Irish Breakfast Tea
일글리쉬 블랙퍼스트 티로 잘 알려진 이 홍차 블렌드는 종종 계란, 소시지, 냉햄, 치즈, 튀긴 토마토, 볶은 버섯, 구운 콩으로 구성된 유럽식 아침 식사와 함께 제공됩니다. 일반적으로 영국식 아침 차는 스코틀랜드 또는 아일랜드 품종보다 순합니다. 세 가지 아침 블렌드 모두 인디언 아쌈, 실론 또는 케냐 홍차의 조합을 포함합니다. 혹은 다즐링이나 이외의 다른 홍차가 블랜딩 되어있는 것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다즐링이 포함된 잉글리쉬블랙퍼스트 티는 모닝티로 적합하게 깨끗하고 가벼운 풍미를 줍니다. 실론이 포함된 잉글리쉬 블랙퍼스트 티는 매 한 모금마다 달콤함을 더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쌈이 블랜딩 된 잉글리쉬 블랙퍼스트 티는 베이스의 초콜릿 몰트향이 향기로운 마무리를 더해줍니다. 진한 잉글리쉬 블랙퍼스트 티의 경우에는 크림이나 우유를 더해 부드럽게 즐길 수도 있습니다.
얼그레이 Earl Gray
얼그레이는 주로 베르가못 오일이 포함된 아쌈 혹은 다즐링차입니다. 베르가못은 이탈리아 남부에서 재배되는 감귤류의 일종으로 쓴 오렌지와 레몬의 조합에서 파생되었다고합니다. 종종 얼그레이는 바닐라향과 함께 만들어지기도 하며, 보통 차에 자연의 감귤 향이 더해져 약간의 단맛과 따뜻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장미 꽃잎, 금송화, 히비스커스 또는 수레 국화의 조합을 포함하는 프렌치 얼그레이, 향기로운 레몬 그라스를 포함하는 러시안 얼그레이와 같은 다양한 얼그레이 종류도 있습니다.
캐냐 Kenyan Black Tea
현재 케냐는 중국과 인도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차 생산국입니다. 케냐에서 차는 주로 Thika, Maragua, Kericho, Bomet, Nandi, Kiambu, Kakamega 지역에서 재배됩니다. 오늘날, 케냐는 차 개발국으로서 전통 차 재배 국가들 사이에서 차 원예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케냐 홍차는 그 자체로 진하고 묵직한 풀 바디이며, 신비하면서도 매혹적인 감귤류, 아니스, 카다몬 및 초콜릿 향기로 가득한 차를 맛 볼 수 있습니다.
홍차 즐기는 방법 : 세계의 인기 있는 홍차(밀크티)
홍차에 한계가 있을까요? 홍차는 계절과 개인 취향에 따라 차갑거나 뜨거운 방식으로 다양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쌈, Lapsang Souchong 및 Russian Caravan과 같은 진한 홍차는 우유, 크림 또는 가당 연유와 잘 어울립니다. 유제품을 생략하고 약간의 설탕과 레몬으로 차를 마실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밀크티를 소개합니다.
말레이시아 홍차 Malaysian Black Tea (Teh Tarik)
말레이시아와 브루나이의 커피 숍에서 마실 수 있는 이 인기있는 밀크티를 소개합니다. 역사가들은 인도 무슬림들이 2차 세계 대전 이후 말레이시아로 이 음료를 가져 왔다고 주장합니다. 오늘날 '테 타릭'은 설탕과 연유, 홍차 가루로 만들어집니다.
대만 버블티 Taiwanese Bubble (or Pearl Milk Tea)
대만 사람들은 연유와 타피오카 펄, 과일 젤리, 또는 한천 젤리를 밀크티에 넣어 즐깁니다. 너무나도 유명한 버블티입니다. 오늘 날에는 아이스크림이나 열대 과일과 혼합 된 버블티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버블티는 따뜻하게 또는 차게도 마실 수 있습니다. 최근 흑당으로 만든 버블티는 큰 열풍이었습니다. 우유를 넣은 홍차에 흑설탕과 시럽으로 당도를 맞추고 타피오카 펄을 넣어 만듭니다.
태국 밀크티 Thai Milk Tea
태국 전통 밀크티는 가당 연유와 연유를 모두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유제품을 생략하고 코코넛 우유로 대체하여 비건 버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태국 역시 대만과 비슷하게 타피오카 펄을 넣어 버블티를 만듭니다. 여기에 메이플 시럽, 바닐라, 카 다몬 파우더가 들어간 태국 밀크티를 시도해보세요.
마살라 차이 Masala Chai (or Chai Tea Latte)
마살라 차이티 라떼는 매콤하고 크리미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계피, 생강, 정향, 아니스, 고수풀, 카 다몬과 같은 향신료로 전체 아쌈 찻잎을 양조하여 만들어집니다.
일본 로열 밀크티 Japanese Royal Milk Tea
로얄 밀크티는 마살라 차이와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지며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허브나 향신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차는 전통적으로 아쌈 또는 다즐링 찻잎을 이용해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