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I F E - G O E S - O N/재테크 공부하기

[주식 용어 공부] 03. 주도주란?

Conglog 2022. 1. 8. 09:38
반응형

주도주?

주도주란 그 시대를 대표하는 산업에 속해있는 기업을 의미한다. 

2009년~2011년 상반기 강세장에서는 '차화정' 이라고 불리는 자동차, 화학, 정유 업종이 주도주였다. 

주도주는 시가총액도 커야 하고, 그 시대를 대표해야 하며, 매출과 이익도 당연히 증가해야 하고, 주가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기업들을 말한다. 단순히 주가만 급등했다고 해서 주도라고 하지는 않는다.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외부 경제활동이 막히면서 백화점, 면세점, 항공, 여행 같은 대면산업과 건설, 철강, 조선, 화학 같은 경기민감형 기업들이 큰 충격을 받았다. 반면 비대면 산업은 엄청난 성장을 하게 된다. 온라인 판매, 모바일 게임, 드라마 시청, 음식 배달 등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다. 이와 동시에 각국정부는 경비부양을 위해 재정을 친환경산업에 집중하는 그린 뉴딜 정책을 발표했다. 이로 인해 특히 전기차 판매가 급등했다. 이에 세계 1위 전기차 배터리 회사인 LG화학을 중심으로 배터리 기업드르이 주가는 급등세를 보였다. 

 

KRX BBIG K-뉴딜지수

2020년 9월 7일 한국거래소에서 발표한 지수로, 미래 성장주도 산업으로 주목받는 BBIG(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등의 4개 산업, 12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부에서는 이 산업에 속해 있는 대표 12개 기업을 선별해서 K-뉴딜지수를 발표했다. 정부에서 정식으로 BBIG를 주도주라고 인정한 것이다. 

LG화학, 삼성바이오로직스, 카카오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