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I F E - G O E S - O N/생활정보

누런 옷 하얗게 세탁하기 / 와이셔츠 옷깃 세탁하기

Conglog 2022. 12. 20. 16:47
반응형

세탁기에 아무리 돌려봐도, 표백제를 넣고 돌려봐도 누런 옷이 다시 하얗게 돌아오지 않아서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세탁 전문가가 유튜브에서 알려주는 세탁법을 시도해봤더니 누랬던 하얀 옷이 다시 하얗게 돌아왔어요! 그래서 이 소중한 정보를 많은 분들이 알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포스팅을 써봅니다. 

이 방법으로 세탁을 하기 전까지는 이 누래진 흰 티셔츠를 버려야 하나 고민이 많았답니다. 안되면 이너용으로 입자 하며 포기하고 있던 찰나에 누런 옷과 때가 잔뜩 낀 와이셔츠 옷깃을 세탁하는 방법을 알아내서 너무 행복해요!!! 

우선 이렇게 땀과 때로 누렇게 얼룩진 흰 티셔츠를 준비합니다. 

먼지와 때가 잔뜩 낀 흰 와이셔츠 옷깃... 세탁기에서 뜨거운 물로 세탁해봐도 소용이 없었죠... 

 

자,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저는 모두 다이소에서 구매했어요. 

1. 과탄산소다
2. 베이킹소다
3. EM세탁비누
4. 세제 (아무거나 상관없음) 
5. 뚜껑이 있는 통  

이렇게 다섯가지가 필요합니다. 

베이킹 소다는 일반적으로 베이킹에 사용하시는 제품을 사용해도 됩니다. 

 

이번 세탁에 가장 중요한 과탄산소다!!!! 얼룩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저는 평소 사용하던 세제를 사용했습니다. 

 

이 EM세탁비누는 효소가 들어간 비누인데요. 찌든 때에 효소가 효과적으로 반응하여서 세탁 효과가 좋습니다. 
본격적으로 세탁하기 전에 정말 찌든 때가 있는 부분에 이 비누를 이용해서 비벼줍니다. 먼저 물리적으로 조금 제거를 시도해보고 비누가 묻어있는 상태로 세탁을 진행합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세탁을 해볼텐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물의 온도입니다. 
물이 아주 뜨거워야 해요. 최소 60도 이상
물이 따뜻하거나 한 정도로는 안되고 손을 댔을 때 아 뜨겁다! 싶을 정도로 해주어야 세탁효과가 커집니다. 

 

세탁물이 잠길정도로 물을 부어주시고, 
거기에 과탄산소다 1컵, 베이킹소다 1컵, 세제 1/3컵 정도 풀어주세요.
저는 따뜻한 물에 과탄산소다, 베이팅소다, 세제를 잘 풀어준 뒤에 
세탁할 옷을 넣고 뜨거운 물을 끓여서 부었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뜨거운 물을 틀어서 해봤는데, 과탄산소다가 뜨거운 물과 만나서 부글부글 해야하는데 그렇게까지 뜨겁지가 않더라고요. 그래서 결국 물을 끓여서 부었습니다. 

그리고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꼭 뚜껑을 덮어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가 뜨거운물에 부글부글 끓어올라서 넘치게 되어있어서 
아주 꽉 닫으면 안되고 저는 한 쪽은 조금 열어두었습니다. 

 

그리고 20분이 경과 하고.... 

뚜껑 사이로 저렇게 거품이 부글부글하면서 조금 넘치게 됩니다. 
최소 20분 놔두시면 되는데, 저는 한 40분 있다가 확인했어요. 
그리고 평소처럼 세탁기에 짧게 돌려주었습니다. (탈수가 귀찮아서 세탁기로 ㅎㅎㅎㅎ)

두근두근! 세탁물이 어떻게 됐을까요???????

와! 그 까맣던 목때가 다 어디로 사라졌죠????? 
정말 오래입은 셔츠라서 기대를 안했는데, 정말 목 때가 다 사라진 것 같아요. 

박스에 넣어뒀던 티셔츠라 그 박스의 누런물이 들었던 티셔츠인데요. 정말 하얗게 변했네요! 너무 신기해요. 

 

왼쪽은 새로 산 하얀 티셔츠이고, 오른쪽은 오래입고 물들어 누렇게 변했던 그 티셔츠인데요! 
완전 새옷의 푸른 하얀 느낌은 없지만 그래도 만족할 만큼 하얗게 변했습니다. 
세탁한 후에는 옷감이 좀 뻣뻣한 느낌이 있을 수 있는데, 이때는 구연산이나 식초로 마무리하면 부드러워진다고 하네요. 
저는 그냥 섬유유연제로 해결했습니다 ㅎㅎ

이 와이셔츠와 티셔츠는 버려야하나 할 정도로 누렇게 더러웠던 옷인데, 이렇게 새하얘지다니 너무 만족스럽네요! |
세탁물 꿉꿉함도 없고 보송하고 향기도 좋아졌어요! 

 

before
before

 

after

이랬던 옷이 저렇게 하얗게 변했다는 사실이 너무 놀랍네요. 

마지막으로 정리해보면,
과탄산1 베이킹소다1 세제1/3을 60도 이상의 물에 풀어서 20분 이상 방치하기! 뚜껑을 닫아서 온도 유지하기!
이걸로 해결이 안되는 찌든때는 효소가 들어있는 EM비누를 이용해서 물리적으로 비벼주기! 

이렇게 해보시면 누랬던 세탁물이 하얗고 깨끗해서 변할 거예요!
그리고 로고부분의 다른 색깔이 있는 부분은 전혀 변함이 없어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누런 세탁물 고민하지 마시고 이 방법으로 세탁해서 새 옷처럼 입으시기를 바랄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