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I F E - I N - G E R M A N Y/독일 생활 정보

자동차의 나라 독일 : 신기한 독일의 자동차 문화

Conglog 2020. 12. 20. 18:29
반응형

독일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맥주 소시지? 그리고 자동차! 독일에서 지내면서 가장 신기했던 것은 독특한 독일의 자동차 문화였습니다. 제가 4년 동안 독일에 머물면서 인상적으로 느꼈던 점 5가지를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1. 독일에서는 오토 차량이 거의 없다.

90% 이상의 차량이 수동 운전 차량이라는 점입니다. 한국에서 굳이 오토 차량이 아닌 수동 기어 변속 차량을 구입하시는 분들은 얼마나 되실까요? 독일의 상황은 정 반대입니다. 오토 차량을 타는 경우를 굳이? 라고 생각할 겁니다. 독일 친구에게 물어본 적이 있는데.. 굳이 오토를 사야한다는 생각도 하지 못 했다고 합니다. 수동 운전은 운전의 즐거움을 느끼기에 좋다고 이야기 하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에 비해서 차량이 적고, 잘 막히지 않는 도로 상황이 있어서 수동운전의 재미를 느끼는 것(?) 같습니다. 한국처럼 가다서다를 수없이 반복하는 상황에서는 오토가 잘 맞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건 제 뇌피셜인데 아직 비밀번호를 누르는 도어락 사용자가 거의 없는 독일에서는 디지털 문화(?)에 대해 아직도 배타적인 것 같습니다. 아마 오토매틱 기어 변속도 그 일종으로 수동운전이 훨씬 안전하다고 여기는 것 같습니다. 그럴지도 모르겠고요. 렌트를 하시는 경우에 꼭꼭 수동인지 오토인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오토로 바꾸는 경우 렌트비가 더 많이 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해치백 차량이 많다.

아래 사진의 차량들의 공통적인 특징이 뭘까요?

네... 차량 생김새입니다. 우리나라처럼 일반적인 승용차의 모양보다는 뒤가 높고 긴 해치백 차량을 선호합니다. 해치백이란 뒷좌석 공간과 물건을 싣는 적재 공간이 합쳐져 있는 자동차 스타일을 말합니다. 이 해치백 스타일이 유럽에서는 아주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여기와서 자동차들을 보며 가장 놀랐던 점 중 하나입니다. 정말 멋지게 생긴 벤츠... 그 차량 마저도 해치백으로 못생기게  실용적으로 바꾸어 타는 독일인들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실용성을 강조하는 독일인 다운 차량 선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3. 길거리의 예쁜 올드카들

한국에서보다 올드카를 마주칠 확률이 매우매우 높습니다. 길 가다 주차된 예쁜 올드카를 만나면 기분이 참 좋습니다. 유지하고 관리하고 노력을 더해서 오래된 올드카가 아직도 예쁘고 멋지게 운행이 되는 모습이 참 좋기 때문입니다. 물론 새 차보다는 느리고 기능도 부족하겠지만... 나이든 주인이 탄 오래된 올드카는 한 마디로 좀 멋있습니다.  

한 번은 주차되어 있던 올드카를 구경하다가 주인 분을 만난 적이 있습니다. 91년에 구매했다는 이 빨간 올드카는 구입할 때도 이미 올드카였다고 합니다. 여전히 잘 운행되고 있지만 고속도로 주행은 나가지 못 한다는 이 올드카는 주인 여성분과 그 딸을 닮아서 참 앙증맞고 예뻤습니다. 창문을 반 접어 열고 부릉! 떠는 그 차량이 참 부럽기도 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새 차를 선호하고, 오래된 것들에 대해 약간은 부정적인 시선들이 있고..또 이렇게 오래된 차가 관리되어 전해질 만큼의 오랜 자동차 역사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겠죠. 참 부럽습니다. 

 

 

 

4. 차량을 길에서 판매하기

한국도 작은 도시에 가면 이런 경우가 있을까요? 고향이 서울인 저는 이런 모습을 한 번도 본 적이 없어서 놀랍고 신기했습니다. 이런 장면을 자주 목격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식으로 본인의 차량을 전화번호와 가격을 적어 놓고 길에 주차해 둡니다. 누군가 필요한 사람이 연락하도록 말입니다. 차량 판매는 중고차 시장에서만 가능한 줄 알았는데, 독일의 중소도시에서는 이런 일들이 자주 보입니다. 

 

 

5. 말을 위한 차량, 마차!

말이 사람을 태우는 마차가 아니라, 정말 말의 차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차량 뒤에 달려있는 마차, 말을 운송하기 위한 마차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저 차량 안에 들어있는 말을 만나기도 하는데... 정말 신기한 광경이 아닐 수 없습니다. 승마를 좋아하는 독일 사람들은 직접 말을 옮겨가기 위해 차량에 마차를 달아서 이용합니다. 

 

추가로... 현대 기아차가 생각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심지어 저는 여기서 그 유명한 황마, 한국에서도 보기 힘든 그 황색마티즈도 본 적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물론 현대 기아차 뿐만 아니라 일본의 차량들도 많습니다. 그러니까 독일의 벤츠, 아우디, bmw는 독일의 국산차이지만 그들에게도 비싸서 수입차인 현대 기아차 등을 이용하는 경우가 흔한 것 같습니다. 독일에서 국민차, 가장 많이 이용되는 차는 폭스바겐인 것 같습니다. 

독일 자동차 판매 순위 Top 20 (2019년)

 

독일 자동차 판매 순위 Top 20 (2019년)

자동차의 나라 독일에서 가장 인기있는 차는 무엇일까요? 한국에서 인기 있는 벤츠, 아우디, bmw가 역시 많이 판매 되었을까요? 2019년 독일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자동차 모델 순위 10위까지 만들

conglog.tistory.com

이상으로 독일에서 보고 느낀 독일 시민의 자동차 관련 문화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긴 하지만 여기서 겪은 제 소중한 의견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재밌게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