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I F E - G O E S - O N/생활정보

[아보카도 키우기] 02. 아보카도 씨앗 화분에 심기

Conglog 2020. 12. 3. 21:15
반응형

오늘은 싹을 틔운 아보카도 씨앗을 화분에 옮겨심던 이야기를 합니다. 아보카도가 씨앗에서 싹을 틔우는데 오래걸려서 그렇지, 막상 뿌리가 한 번 자라고 나면 쑥쑥 귀엽게 잘 자라주는 기특한 아이입니다. 아래로는 뿌리가 위로는 줄기와 잎사귀가 무럭무럭 자라나면 이제는 수중재배가 아닌, 진짜 나무처럼 흙에서 자랄 수 있게 됩니다. 

 

싹 틔우는 과정은 아래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

[아보카도 키우기] 01. 아보카도 씨 발아하기

 

[아보카도 키우기] 01. 아보카도 씨 발아하기

저는 거의 매일 아보카도를 먹고 있는데요. 아보카도를 먹고 나면 아보카도 만큼이나 커다랗게 남는 이 아보카도 씨앗. 흙에 심어서 키울 순 없을까? 하고 생각하다가 인터넷에 찾아보니 아보카

conglog.tistory.com

 

 

저는 위의 사진보다 위로 줄기가 조금 더 자랐을 때 화분에 옮겨 심어줬어요. 이렇게 인삼같은 뿌리가 자라나면 흙에서 잔뿌리를 뻗어가며 더욱 쑥쑥 자랄 수 있도록 흙으로 옮겨심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저는 마트에서 화분과 토양을 구입해왔어요. 독일에서는 식료품 마트에서 봄철이면 좋은 흙들을 쌓아두고 판답니다. 

 

사실 수중재배했을 때 두 개의 씨앗을 싹을 틔웠는데, 아쉽게도 조금 작은 화분에 옮겨 심어준 아보카도 씨앗은 잘 자라주지 않았어요. 같은 흙으로 키워냈는데, 아보카도 자체가 덜 건강했던 것인지 화분의 크기 차이가 있던 것인지는 모르겠지만...제가 더 크고 튼튼해 보이는 녀석을 더 좋은 집 (큰 화분) 에 이사 해줬던 건 사실입니다.

 


이렇게 한 녀석이라도 새 화분에 잘 안착해서 다행입니다.

 

짜잔! 흙집으로 무사히 이주한 아보카도 친구... 너무 귀엽지 않나요? 처음 흙에 옮겨 심을 때에는 아보카도 씨앗을 모두 덮지 않도록 해야한대요. 절반만 밖에 드러나도록 심어줍니다. 

그리고 흙으로 옮겨심어 준 뒤에는 흙과 뿌리가 물을 충분히 머금을 수 있도록 물을 충분히 부어주세요. 물론 배수는 잘 되어야 합니다. 화장실이나 베란다에서 흘러나갈 수 있도록 물을 한 번 충분히 주시길 바랍니다. 또 아직 분갈이 후 이사 몸살을 앓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뜨거운 직사광선은 며칠 간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씨앗이 보여서 더 귀여운 것 같아요. 반려식물이니만큼 이름도 붙여봅니다.

"잘 자라라. 아뵤야!"

3일 후 폭풍 성장 중인 아보카도 나무입니다. 착한 사람 눈에만 성장 차이가 보이는 사진입니다 ㅎㅎ 조금 더 길쭉해진 아보카도 새싹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나름 분갈이를 했는데, 이사 몸살도 안 겪고 잘 자라고 있습니다. 물은 모든 아보카도 나무의 생육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며칠에 한 번 주세요. 라고 추천 드리지는 않습니다. 집이 더 건조하신 분들은 자주, 습한 분들은 덜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저희 집은 높은 층에 살고 있어서 해도 잘 들어오고, 독일이 조금 건조하기 때문에 3일에 한 번 정도는 물을 주었던 것 같아요. 대신 흙이 아직도 젖어있으면 절대 물을 주지 않았습니다. 흙이 마르고 잎이 쳐져보일 때, 그 때가 물 주는 가장 좋은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또 얼마 후 사진입니다. 

잎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게 보이시나요? 식물을 키우다보면 생명의 신비를 또 한 번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물만 주면 커지고 잘 자라주는 구나.. 하고 감탄하게 됩니다. 나는 별 일 안해 준 것 같은데, 이렇게 매일 자라나는 모습만으로도 제게 감동을 주고 기쁨을 주니 참 고마운 식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과정을 다시 한 번 정리해드리자면,

 

아보카도 씨 발아 :

1. 껍질을 제거한 아보카도 씨앗을 이쑤시개 3개를 꽂아 물컵에 넣어준다.

2. 이 때 아보카도가 물의 절반만 담기게 한다.

3. 그리고 3주 간 물을 갈아주며 싹을 틔우게 한다. 

 

아보카도 흙에 옮겨심기 : 

1. 아보카도의 뿌리와 싹이 물에서 충분히 자랐을 때 옮겨심는다.

2. 좋은 흙에 아보카도 씨앗을 절반만 심어준다.

3. 분갈이 후에는 충분히 물을 준다.

4. 며칠 동안은 바로 직사광선을 피해준다. 

5. 흙이 완전히 마르고 잎이 쳐질 때 물을 준다. 

 

앞으로도 아보카도 성장일지 잘 지켜봐주시고요! 여러분도 먹기만 했던 아보카도를 한 번 싹 틔워보고 키워보세요. 필요한 건 물과 흙 그리고 정성이랍니다.

 

[아보카도 키우기] 03. 아보카도 씨앗 흙 덮어주기 그리고 폭풍성장!

 

[아보카도 키우기] 03. 아보카도 씨앗 흙 덮어주기 그리고 폭풍성장!

아보카도 키우기가 어려울 것 같았는데, 씨앗에서 싹이 트는데 오래걸려서 그렇지 막상 싹이 트고 흙에 옮겨 심고 나니 알아서 쑥쑥 잘 자라는 식물인 것 같아요. 아래 사진은 그림자마저 사랑

conglog.tistory.com

 

반응형